10월 08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8 Oct 2019

1. 비트코인 황소, 반등 랠리 이끌어…루크 마틴 "BTC 강세 모멘텀, 9천달러 회복 전망"

세계 최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은 매도 압력에 직면해 8,000달러 아래로 떨어졌지만 100주 이동평균선(MA)에서 다시 급반등해 8일 현재 8,300달러대에 약간 못미치는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3.12% 상승한 약 8,256달러를 기록 중이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178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1,484억 달러이다. 전체 암호화폐에서 차지하는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6.7% 수준이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BTC는 "전날(월요일) 아침에 비트코인 가격은 7,800달러까지 하락했는데, 이 가격대는 애널리스트들이 주장해왔던 비트코인 불마켓(강세장)의 성패가 달려있던 영역이었다"면서 "비트코인이 6,500달러 지지선까지 추가 하락하기 전에 다행히 황소(Bull, 강세론자)가 존재감을 알리며 매수에 나서 가격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추세 전환을 낙관하긴 이르다"고 진단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 곰(Bear, 약세론자)이 9월 마지막주 이후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해온 100주 이동평균선(현재 7,753달러)를 무너뜨리는 데 거듭 실패함에 따라 단기 매수세가 형성되면서 8,500달러 수준까지 반등 랠리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후 비트코인이 200일 MA(현재 8,564달러)도 돌파하면 다음 저항선 8,833달러(6월 2일 고점)를 넘어설 가능성도 높다. 반면 비트코인이 100주 MA 아래 자리를 잡게 되면 조정 랠리 전망이 약화되면서 7.200달러까지 추가 후퇴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CNN의 애널리스트이며 코이니스트리서치(CoinistResearch)의 창업자인 루크 마틴(Luke Martin)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이 8,300달러 이상에서 마감할 수 있다면, 이 강세 모멘텀이 비트코인을 8,700~9,000달러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트위터의 인기 암호화폐 분석가인 크립토 랜드(Crypto Rand)도 최근 트윗에서 "비트코인이 현재 가격대에서 바닥을 쳤다"며 "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매수자들이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져 향후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증권 거래소 트레이더 출신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크립토 마이클(Crypto Michaël)은 트위터를 통해 "단기 및 장기적인 관점 모두 비트코인은 강세가 지속될 수 있는 새로운 추세와 패턴이 형성되고 있다"면서 향후 시장을 낙관했다.

암호화폐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전문 투자운용사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CEO)인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는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유용하다는 입지를 확보했다"며 "추후 큰 폭으로 상승하기 앞서 단기적으로 저점을 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트코인이 8,800달러 선을 지키길 바랬다. 차트상으로는 8,000달러에서 저점을 다지길 기대했으나 8,000달러 선이 붕괴되며 저점이 다소 내려앉았다"며 "하지만 여전히 비트코인이 중기적으로 반등할 것이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으로 다른 모든 암호화폐를 이겼고, 도입이 촉진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2. 알트코인, 간만에 시원한 반등…리플·이오스·트론·체인링크 랠리 견인

비트코인(Bitcoin, BTC)이 8,000달러 지지선을 회복하자 알트코인도 일제히 강세장을 펼치면서 화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알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이 33.3% 수준으로 높아졌다(비트코인 시총 점유율은 66.7%). 

시가총액 2위 암호화폐이며 '톱' 알트코인인 이더리움(Ethereum, ETH)은 이날 오전 7시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4.55% 상승하며 약 181달러 선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는 "ETH 가격이 매수세의 유입으로 185.566달러를 넘으면 223.999달러, 나아가 235.7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시총 3위 암호화폐인 리플(Ripple, XRP)은 7% 넘게 상승하며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주식·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이토로(eToro)의 수석 애널리스트 마티 그린스펀(Mati Greenspan)은 최근 자신의 고객에게 보낸 메모에서 "리플(XRP), 아이오타(IOTA) 및 트론(TRX)이 최근 상당한 기술적 진보를 보이면서 나머지 암호화폐에 비해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리플이 주최하는 '스웰 콘퍼런스(Swell Conference)'가 오는 11월 초에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으로 있어 XRP 가격 상승에 촉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트코인 하드포크인 비트코인캐시(BCH) 시세는 5% 가량 상승, 234달러를 기록하며 테더(USDT)를 제치고 시총 4위 자리를 회복했다. 

시총 12위 카르다노 에이다(Cardano, ADA)도 5.69% 상승세다. 이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카르다노 창시자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최근 AMA에서 셸리(Shelley) 단계 테스트넷 출시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ADA 테스트넷은 현재 약 100개의 스테이킹 풀을 갖고 있으며, 스테이킹 풀의 채널은 약 2,400명에 의해 조성되는 등 많은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오스(EOS, 시총 7위), 트론(TRX, 시총 11위), 체인링크(LINK, 시총 15위), 코스모스 아톰(ATOM, 시총 20위) 등 주요 메이저 코인들이 8~10% 가량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날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전날보다 100억 달러 가량 급증한 약 2,225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미국 암호화폐 전문가이자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 크립토트레이더쇼(Cryptotrader show) 호스트인 란 노이너(Ran NeuNer)는 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블록체인 분야에 있어 수익률 100배는 과거 일이 됐다. 99%의 알트코인은 파산할 것이다. 또 다른 알트시즌(Alt Season)은 없다. 80%의 암호화폐 거래소도 사라질 것이다. 특히 암호화폐 관련 풀타임 종사자 수가 크게 감소했다"고 암호화폐 업계 현실을 꼬집으면서, "기술 보다 채택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미국 암호화폐 전문 투자운용사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CEO)인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는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일부 잠재력과 가치를 지닌 알트코인들은 결국 자신들의 길을 찾아낼 것이며, 사람들과 기관으로 하여 보유하도록 만들 것이다"고 전망했다. 



3. 백트 비트코인 선물 출시 둘째주, 거래량 더 줄었다…"기대치 너무 높았나

최근 비트코인(Bitcoin, BTC) 가격 약세에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백트(Bakkt)의 선물 거래량이 개장 첫 주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트는 뉴욕증권거래소 모기업인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ntercontinental Exchange·ICE)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 스타벅스, 보스턴컨설팅그룹 등 굵직한 대기업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2017년 말 비트코인 선물 시장에 뛰어든 미 시카상품거래소(CME)와 달리 계약 만료시 현금이 아닌 비트코인 실물을 지급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Beincrypto)는 백트 거래량 봇 트위터 계정(@BakktBot)을 인용해 "백트 비트코인 선물 출시 둘째 주, 거래량이 약 2/3 감소해 일일 거래량은 50 BTC에 그쳤다"며 "ICE의 지원을 받는 백트 거래소는 기관 자금이 쏟아져 들어오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1년 넘게 홍보돼 왔다"고 지적했다. 

미디어는 또 "일각에는 단지 시작(the beginning)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백트에 대한 기대는 곤두박질치고 있다"며 "백트는 자체 기대치를 높게 책정했으며, 비트코인 시장과 괴리가 발생한 데 대한 비판에 직면하는 게 타당하다"고 덧붙였다.

JP모건은 주간 정기 보고서를 통해 "최근 비트코인 20% 급락은 ICE 산하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백트의 실물인수도 방식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기대에 못 미쳤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바이낸스(Binance) 거래소 연구 부문인 '바이낸스 리서치'도 최신 시장 조사 보고서에서 "백트가 출범하면 기관 투자자를 유입시킬 주요한 통로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망스러운 출발을 보이면서 최근 가격 급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고서는 미 시카고상품거래소(CME)와 마찬가지로 거래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