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월 25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25 Sep 2019

1. '비트코인 폭락' 실검 올라…BTC.TOP 창업자 "반감기 강세장 前 마지막 매수 기회"

시가총액 기준 세계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이 25일(한국시간) 새벽 바이낸스(Binance) 거래소에서 8,000달러 선을 반납하며 일일 최저점 7,800달러까지 일시 급락했다. 다만 이후 시세가 반등하며 이날 오전 9시 50분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10.94% 내린 8,688.7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 급락장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쏟아지며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시세'가 네이버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올랐고, 중국 최대 소셜 미디어 웨이보 검색 순위에서도 ‘비트코인 폭락(比特币暴跌)’이 11위에 오르기도 했다. 

중국계 대형 마이닝풀 BTC.TOP의 CEO인 장줘얼(江卓尔)은 웨이보를 통해 "현재 7,000~8,000달러대에 강력한 매수세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 구간이 하방압력을 받아 무너지기는 쉽지 않다"면서 "이번 비트코인 급락은 반감기(블록 보상 감소) 강세장 이전 마지막 매수 기회"라고 진단했다. 

장줘얼은 또 다른  웨이보를 통해 "비트코인은 실패할 수 없다. 실패하는 것은 다양한 비트코인 중 하나일 뿐이다. 일례로 비트코인이 확장성 부족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떠나간다면, 비트코인 캐시(BCH)가 새로운 비트코인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 비트코인이 자유로운 포크를 제안하지 않는 한, 비트코인은 쇠퇴하거나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2.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급감·백트 실망감·美기관 패닉셀 유도…"BTC 시세, 이상 폭락"

새벽 비트코인(Bitcoin, BTC) 가격이 11% 넘게 급락한 가운데 그 원인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코인텔레그래프, CCN 등 주요 해외 암호화폐 미디어들에 따르면 이날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하던 당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hash rate)가 40% 급감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실제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댄스(Coin.dance) 자료에 따르면 전날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98,000,000 TH/S에서 57,700,000 TH/s로 40% 가량 급감했다.

해시레이트는 연산 처리능력을 측정하는 단위로 해시레이트가 높아지면 연산량이 많아지고 더 빠른 채굴이 가능해 채굴 난이도가 높아진다. 통상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증가함에 따라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보안이 강화되고 가격도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트코인 급락 이유에 대해 스탠드포인트 리서치(Standpoint Research)의 설립자이자 주식 및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인 로니 모아스(Ronnie Moas)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코인베이스 프로(Coinbase Pro)의 거래량이 32,000 BTC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주 토요일의 8배에 달하는 수치로, 상위 1% 투자자들과 미국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10년 전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이른바 공포에 매도하는 ‘패닉셀(panic sell)을 유도해 저가에 주식을 매입한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비트코인을 매입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암호화폐 전문 헤지펀드 비트불 캐피탈(BitBull Capital)의 최고경영자(CEO) 조 디파스퀄(Joe DiPasquale)은 백트(Bakkt)의 선물 거래 수요가 지지부진했던 점이 비트코인 급락의 일부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백트는 뉴욕 증권거래소의 모기업인 인터컨티넨털익스체인지(ICE) 그룹 산하 비트코인 선물 플랫폼으로, 지난 23일(미국시간) 서비스를 개시했다. 현금이 아닌 비트코인(실물)을 주고받는 실물 인수도 방식이라는 점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촉매가 될 것으로 시장은 기대했지만, 출시 이후 거래량이 미진하며 시장에 실망감을 안겨줬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도 비트코인 급락 원인에 대해 "백트(Bakkt)의 비트코인 선물 출시에도 불구하고 시장 기대만큼의 가격 상승 촉매 효과가 없었다는 점, 또 오는 27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선물 만기 영향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해당 미디어에 따르면 이번 만기일에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open interest, 선물·옵션계약을 사거나 판 뒤 이를 반대매매하지 않고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선물·옵션계약)의 약 50%가 만료될 것으로 보인다.

코인마켓캡 기준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11.50% 급락한 약 8,62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250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1,549억 달러이다. 전체 암호화폐에서 차지하는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9.2%에 달한다. 



3. 멀어지는 알트코인 시즌…이더리움·리플 등 메이저코인, 핵심 지지선 무너져

시가총액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이 단기 급락 흐름을 보이며 몇 달 만에 처음으로 9,000달러 아래로 무너졌다. 이에 알트코인 시장도 완전히 파괴되고 있다. 

1위 알트코인인 이더리움(ETH, 시가총액 2위) 시세는 이날 8시 10분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15.15% 급락, 약 172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다. 강력한 지지선인 200달러가 한순간에 무너졌다.

시가총액 3위 암호화폐인 리플(XRP)도 10.56% 하락하며 0.241683달러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핵심적 지지선인 0.2500달러를 방어하지 못하며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 캐시(BCH. 총 4위)는 22.61%, 이오스(EOS, 시총 7위)는 21.12%, 비트코인에스브이(BSV, 시총 9위)는 26.58% 폭락하는 등 주요 메이저 코인들이 일제히 급락장을 연출하고 있다.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은 2,280억 달러 수준으로 쪼그라 들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