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월 19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19 Sep 2019

1. 금리 인하에도 비트코인 약세 지속…호재성 이슈 맞나?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17~18일(현지시간)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 금리를 현행 2.00~2.25%에서 1.75~2.00%로 0.25% 포인트 인하했다. 이는 연준의 2차례 연속 금리 인하 조치다. 앞서 연준은 지난 7월 FOMC에서 10년 7개월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2.00~2.25%로 0.25%포인트 내린 바 있다. 

다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연속적으로 기준금리를 내릴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그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며 "또 위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에 "제롬 파월과 연준은 또다시 실패했다. 배짱도 없고, 감각도 없고, 비전도 없다. 끔찍한 소통자"라며 연준이 공격적인 금리 인하를 주저한 것에 대해 맹비난했다.

미 기준 금리 인하라는 호재성 이슈에도 불구하고 이날 비트코인(Bitcoin, BTC)은 1% 미만의 약세를 보이며 여전히 핵심 지지선인 10,300달러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0.41% 하락한 10,222달러를 기록 중이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162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1,834억 달러이다. 비트코인 지배력(BTC Dominance·시가총액 점유율)은 67.3% 수준까지 하락했다. 

많은 암호화폐 전문가들은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완화가 새로운 가치 저장 수단 및 안전자산 간주되는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이끌 것으로 예상해 왔다. 일례로 미국 월스트리트 소재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창업자 겸 애널리스트인 톰 리(Tom Lee)는 "금리 인하는 유동성을 확대하고 이는 다시 고위험 투자 자산 및 헤지(위험회피) 상품에 대한 자금 유입을 촉진한다. 비트코인에 있어서는 당연히 유리하다"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한 조치가 비트코인(BTC) 랠리의 강력한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암호화폐 전문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Coinmetrics)는 암호화폐 가격 및 거래 활동에 대해 과거 16차례에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암호화폐 가격 및 거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뚜렷한 인과관계가 성립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해당 기관은 “시장 비효율성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이 다소 늦게 반응한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FOMC가 비트코인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지는 못했다”며 “일부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투자자들이 새로운 거시경제 환경에서 비트코인 자산 포지션을 조정한다는 분명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2. 스텔라(XLM) 30% 폭등에 리플(XRP) 랠리 '머쓱'…"상승 이유는?"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플랫폼인 리플(Ripple, XRP)과 스텔라루멘스(Stellar Lumens, XLM)이 급등세를 나타내며 '미니 알트코인 시즌(Mini Altcoin Season)'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시가총액 3위 암호화폐인 리플(XRP) 시세는 19일(한국시간) 오전 7시 50분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10.74% 급등한 0.318096달러를 기록 중이다. 시총 10위 암호화폐이며 리플의 하드포크인 스텔라(XLM)는 무려 34.18% 폭등한 0.08600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트래이딩 뷰(Trading View)의 데이터에 따르면 XLM은 몇 시간 만에 0.0635달러에서 0.0889달러로 치솟았다.

리플의 가격 강세는 미국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와 리플(Ripple)이 파트너십을 체결했을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관련 기사: 리플(XRP) 17% 급등…美 코인베이스와 파트너십 체결 루머 영향

암호화폐 미디어 디크립토는 스텔라의 급등 이유에 대해 "암호화 메시지 앱 키베이스(Keybase) 사용자에게 약 20억 XLM(약 1억 2천만 달러)을 에어드랍 하겠다는 스텔라 재단(Stellar Foundation)의 발표 때문으로 보인다"면서 "에어드랍은 이론적으로는 과도한 유동성으로 인해 시장에 하향 압력을 발생시켜야 한다. 하지만 오늘 XLM 가격이 오른 것은 그 홍보가 스텔라에게 좋은 전략이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주식·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이토로(eToro)의 수석 애널리스트 마티 그린스펀(Mati Greenspan)은 이날 자신의 뉴스레터 구독자들에게 "오랫동안 기다려온 알트시즌(alt season)이라고 부르기에는 아직 좀 이른 것 같지만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3. 연준 금리 인하에 비트코인은 무덤덤 … “금리 인하 = 비트코인 호재” 기대감 어긋나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가 18일(현지시간) 시장의 폭넓은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25%P 인하했다.

하지만 암호화폐시장의 기대와 달리 비트코인 가격에서 연준의 금리 인하에 따르는 긍정적 영향은 아직 목격되지 않고 있다.

암호화폐 분석가와 투자자들은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완화가 새로운 가치 저장 수단으로 간주되는 비트코인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해 왔다. 연준의 9월 금리 인하가 지난 몇 개월간 이어진 비트코인의 횡보장세를 끝내고 랠리 재개를 촉발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최근 제기됐다.

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통화정책회의를 마치고 기준 금리를 기존의 2.00 ~ 2.25%에서 1.75 ~ 2.00%로 인하했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또 기자회견을 통해 필요한 경우 대차대조표 확대 정책을 재개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하지만 연준이 유럽 국가들처럼 마이너스 금리를 채택하는 상황은 결코 예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뉴욕 시간 18일 오후 3시 21분 비트코인은 코인마켓캡에서 전일(24시간 전) 대비 0.49% 내린 1만226.78달러를 가리켰다. 비트코인은 이날 뉴욕 시간대 내내 좁은 범위에서 거래됐으며 연준의 금리 인하 소식이 전해진 뒤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비트코인의 이 같은 반응은 일부 예상됐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연준의 0.25%P 금리 인하는 이미 전통적 자산 가격에 충분히 반영됐으며 달러 가치 급락에 따른 비트코인의 반사 이익이 실현되려면 보다 큰 폭의 금리 인하 내지 대규모 자산매입조치 재개가 필요했다는 뜻이다.

코인데스크는 전일 분석 기사에서 과거 데이터는 연준의 금리 조정이 비트코인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