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월 10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10 Sep 2019

1. 차근차근 진행되는 백트의 현물 기반 비트코인 선물…"기관 유입 기폭제 될 것"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 산하 비트코인(Bitcoin, BTC) 선물 거래 플랫폼 백트(Bakkt))가 10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백트 웨어하우스(Bakkt Warehouse)의 수탁(Custody) 서비스를 오픈했다"며 "뉴욕 멜론 은행(BNY Mellon)이 백트 웨어하우스에게 지리적으로 분산 저장된 고객 자산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프라이빗키 정보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트는 전날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위한 백트 웨어하우스에 예치된 비트코인이 1억 2,500만 달러의 보험 증권(insurance policy)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고 밝혔다. 

백트는 오는 23일 실물인수도 방식(현금이 아닌 BTC로 거래) 비트코인 선물 거래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 이에 앞서 지난 6일(현지시간) 백트는 공식 채널을 통해 비트코인 보관 서비스 ‘백트 웨어하우스’를 출시했다고 공지했다. 

암호화폐 마켓 분석 전문 업체 롱해시(Longhash)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지난 8월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50억 달러가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백트의 비트코인 선물이 기관 자금 유입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중국 진추(金丘) 블록체인 연구소 홍슈닝(洪蜀宁) 소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자신의 웨이보를 통해 "백트의 비트코인 보관 서비스 출시는 실물 기반 비트코인 선물 거래 서비스를 위한 초석"이라며 "시장은 이를 선반영했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보관 서비스는 시중은행들의 기본적인 업무 중 하나다. 돈을 묶고 모으기 위한 조치다. 그런 의미에서 백트의 비트코인 보관 서비스 출시는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강조했다.



2. 비트코인 제자리걸음, 이더리움·이오스 주도 알트코인 회복세…리플은 뒷걸음

시가총액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은 지난주 5% 가까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3일간 10,300달러대를 맴돌며 상승세가 주춤했다. 이 기간 동안 비트코인은 시장 지배력이 서서히 약화되어 9월 6일 71.24%에서 현재 69.7%까지 떨어졌다. 비트코인의 우위가 하락했지만 이는 비트코인의 가치가 하락했다기 보단 알트코인 시장의 괄목할 만한 회복세 영향으로 보인다.

코인마켓캡 기준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0.62% 하락한 10,370.68달러를 기록 중이다.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전날 69.9%에서 69.7%로 더 떨어졌다.   

메이저 알트코인은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모양새다. '톱' 알트코인 이더리움(ETH, 시총 2위)은 3일 연속 비트코인 실적을 앞지르며 꺼져가던 알트시즌(Altseason) 불씨를 되살리고 있다. 현재 이더리움 시세는 1% 넘게 상승한 183.35달러를 기록 중이다. 암호화폐 분석가 렉트 캐피탈(Rekt Capital)는 최근 트윗을 통해 " 2019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가격 움직임이 매우 관련이 깊었다"면서 "이더리움이 곧 360달러까지 치솟을 것이고, 2020년 말에는 잠재적으로 새로운 최고가를 기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총 3위 암호화폐인 리플(XRP)은 1% 가량 하락세를 보이며 0.26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리플은 최근 부정적인 뉴스가 많은 편이다. 블록체인 미디어 비인크립토(Beincrypto)에 따르면, 리플의 라이벌(?)인 스위프트(SWIFT, 국제결제시스템망) 대변인이 런던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암호화폐는) 요요처럼 가치가 하락한다. 쓸모없고 불안정하다. 단기 결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암호화폐 자산 이동 추적 서비스 웨일얼럿에 따르면, 8일(현지시간) 리플 주소(rDbWJ9C7uExThZYAwV8m6LsZ5YSX3sa6US)에서 스텔라루멘스(XLM, 시총 12위) 공동창업자 제드 멕칼랩(Jed McCaleb)의 주소(r4LxkCUXYTCUgwquN3BnsUxFacoVLjGFyF)로 1억 XRP가 이체됐다. 약 2,632만 2,440 달러 규모다. 

이오스(E0S, 시총 7위)는 최근 알트코인 랠리를 견인하고 있다. 이날도 4% 넘게 오르며(3.90달러)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EOS는 지난 7일 동안 18.4% 상승했다. 이같은 상승세는 이오스네이션(EOS Nation)이 최근 트위터를 통해 "EOS 상위 30개 BP모두 9월 23일 EOS 메인넷 EOSIO v1.8 업데이트에 동의했다"고 밝힌 뉴스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EOS 업데이트는 디앱(dApp·탈중앙화 앱)이 사용자들이 야기하는 CPU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받음으로써 EOS 네트워크와 상호작용할 때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마찰을 현저히 감소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비트코인 캐시(BCH, 시총 4위), 라이트코인(LTC, 시총 5위) 등도 1~2% 가량 강세를 보이고 있다. BCH는 최근 6% 가량 상승하며 좋은 가격 흐름을 보이고 있다. 반면 바이낸스 코인(BNB, 시총 8위)는 1% 가량 하락하고 있다. 또 비트코인에스브이(BSV, 시총 9위)는 4% 가량, 모네로(XMR, 시총 10위) 등 2% 가량 떨어지고 있다. 이날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전날과 비슷한 약 2,667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3.세계은행, 최초의 블록체인 채권 발행; 블록체인 샴페인을 터뜨릴 때가 됐다

블록체인이 기업 IT 환경에서 꾸준하게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상황 덕분에 블록체인 보안 기술을 제공하는 소수 기업들은 이미 상당히 양호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독자들에게 일찌감치 이런 추세에 투자하라고 이야기 해 왔다. 그러나 동시에 나는 규모가 큰 정부가 비트코인의 수용에 나서기 전에는 블록체인 샴페인을 터뜨리기 시작하지 말라고 말해 왔다.

비트코인 샴페인을 터뜨릴 날이 마침내 찾아왔다.

세계은행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금융 기관 가운데 하나다. 세계은행은 2차대전 이후 유럽 재건을 위해 1944년 설립됐다. 지금은 세계의 빈곤 퇴치가 이 은행의 임무다.

세계은행은 이를 위해 저소득 내지 중간 소득 국가의 정부에 보조금, 융자, 교육 훈련, 그리고 기타 도움을 제공한다. 이들 국가가 추진하는 중요한 자본 프로젝트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이다.  세계은행은 작년에56개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107억달러를 승인했다.

프로젝트들 가운데 하나는 … 독자들이 추측했겠지만 … 블록체인이다.

세계은행은 채권의 발행과 거래를 혁명적으로 바꾸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다그리고 오늘 우리 같은 투자자들은 혁명에 참여할 있다여기 방법을 소개한다.

세계은행은 전세계적 차원의 빈곤 퇴치 프로젝트 자금을 대기 위해 2년 전 블록체인 혁신 연구소를 설립했다.

세계은행의 8월 보도자료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다:

“전세계 빈곤 축소 프로젝트를 위한 혁신의 중심이 될 세계은행의 블록체인 혁신 연구소가 2017년 설립됐다. 이 연구소는 토지행정, 공급 체인 관리, 보건, 교육, 국제 결제, 그리고 탄소시장 트레이딩과 같은 분야에서 블록체인과 다른 혁신적 기술들을 사용할 기회를 포함한다.”

세계은행은 글로벌 금융계의 거물급 선수다. 그리고 세계은행은 암호화폐 배경 기술을 크게 신뢰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작동되는 채권을 발행하고 있다.

“채권 – i(bond –i)”로 불리는 이 채권은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발행되고 기록되는 최초의 채권이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