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월 09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9 Sep 2019

1. 애널리스트 "2012~2013년 금값 추세 닮은 비트코인, 30% 급락 전망"

세계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은 10,500달러 저항선 안팎에서 상승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0.40% 상승한 10,464달러를 기록 중이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153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1,875억 달러이다.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BTC Dominance)은 70.1% 수준이다. 

투자심리는 전날 보다 소폭 위축됐다. 실제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Crypto Fear & Greed Index)'는 전날(43) 보다 4포인트 하락한 39를 기록하며 전날의 '공포(Fear)' 단계를 유지했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BTC는 "비트코인 차트 상 4시간 이동평균 수렴·발산지수(MACD)는 다시 강세 지역으로 이동하려고 하고 있고, 4시간 상대강도지수(RSI)는 55 레벨로 서서히 상승하고 있다. 주요 지지선은 10,000달러이며, 주요 저항선은 10,800달러, 11,000달러이다"면서 "전반적으로, 새로운 상승이 있기 전에 10,100달러의 하락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통상 가격 상승이 커 RSI가 70을 넘으면 과매수, 하락이 커 RSI가 30 아래로 내려가면 과매도로 판단한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이며 트레이더인 일 카포 오브 크립토(il Capo of Crypto)는 5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최근 2012~2013년 금의 가격 움직임(2일 차트)과 6월부터 현재까지 비트코인의 가격 움직임(12시간 차트)을 보여주는 차트를 공개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2012~2013년 금값이 대침체(Great Recession)를 겪은 이후 정점을 찍었던 것과 똑같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이 곧 9,500달러 지지선이 무너지고 약 7200~7,500달러 선까지 급락할 수 있다(이는 현재의 10,500달러 수준에서 30% 하락한 수치다)"면서 "하지만 이후 통합(가격 다지기)이 진행되고 2020년 6월 반감기(블록 보상 감소) 안에 16,000~24,00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트레이딩 및 분석 그룹 브라바도(Bravado Trading)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비트코인 잭(Bitcoin Jack)도 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의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는 11월 초 안에 하락쐐기형(Falling Wedge) 바닥인 7,400달러까지 추락하는 것이다"면서 "이후 강한 반등세를 보이며 11월 말이나 12월에 다시 10,000달러를 돌파하고, 반감기 무렵에 사상최고가(ATH)에 근접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고 전망했다. 

부정적인 기술 분석과는 달리 비트코인 선구자인 아담 백(Adam Back) 블록스트림(Blockstream)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2020년 반감기(halvening·블록 보상 감소), 지정학적 불확실성(geopolitical uncertainty), 17조 달러 규모의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된 채권, 인기 트렌드로 자리잡은 현대통화이론(MMT:Modern Menetary Theory) 등 펀더멘털을 감안할 때 비트코인 가격은 결국 5만 달러, 시가총액은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2. 이토로 애널리스트 "현재 선호 암호화폐는 비트코인·라이트코인·바이낸스코인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이토로(eToro)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마티 그린스펀(Mati Greenspan)이 '당신이 1~5년 간 한 달에 100달러를 암호화폐에 투자한다고 했을 때 어떤 암호화폐에 투자할 건지 3개만 알려달라'는 트위터 유저에게 "현재 내가 가장 좋아하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BTC, 시가총액 1위), 라이트코인(LTC, 시총 5위), 바이낸스 코인(BNB, 시총 8위)"라고 답했다.

"다만 이는 투자 조언이 아니며, 나는 예언가가 아니다. 또한 내 개인적인 포트폴리오와 의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 핵심은 분산투자(diversification)다. 다른 시장도 개척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티 그린스펀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가장 선호하는 암호화폐는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는데 그 결과, 리플(XRP)이 46%로 1위를 차지했고, 비트코인(BTC·31%)과 이더리움(ETH·9%)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해외 암호화폐 시황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글로벌 비트코인(Bitcoin, 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0.78% 하락한 약 10,44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라이트코인(Litecoin, LTC)은 2.21% 상승한 70.67달러를, 바이낸스 코인(Binance Coin, BNB)은 0.25% 하락한 22.55달러를 기록 중이다.



3. 신평사 무디스, “2021년까지 블록체인 표준화 될 것”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블록체인이 2021년까지 표준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무디스는 5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2021년까지 블록체인이 표준화를 이룰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블록체인 기술 표준화를 활용한 증권화에 긍정적인 점수를 매겼다.

프랭크 세르베니 무디스 수석 분석가는 “블록체인 기술을 표준화하면 증권화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블록체인 표준화를 통해 시장 참여자들 간 상호운용성 향상은 물론 운영 및 규제 위험도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디스에 따르면 글로벌 블록체인 표준화는 주로 국제표준기구(ISO)에 의해 주도된다. 현재는 표준화와 상호운용성 부족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블록체인이 더 많다는 것이 한계로 지적됐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