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월 13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13 Aug 2019

1. 파생상품 헤지펀드 아이비트레이드 "ICE의 백트 선물 출시, 비트코인 상승 기폭제 전망

세계 최대 증권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털익스체인지(ICE)의 지원과 인프라 활용으로 전 세계 30여개 국가에 비트코인(BTC) 실물 인도 선물 상품을 지원할 백트(Bakkt)가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12일(현지시간) 글로벌 파생상품전문 헤지펀드 아이비트레이드(IBTRADE)가 전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더블록은 뉴욕 금융서비스국(New York Department of Financial Services, NYDFS)의 승인 지연으로 백트의 비트코인 선물 상품 출시가 3분기까지 연기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백트가 비트코인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문 투자자들과 애널리스트들의 기대는 계속되고 있다. 

백트를 "기관의 암호화폐 시장 참여를 이끌어낼 강력한 기폭제"로 평가하는 미국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계량 분석가 샘 닥터(Sam Doctor)는 '백트 기관급 디지털 자산 서밋'에서 확인한 주요 내용들을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행사는 지난달 18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진행됐으며 150여 명 이상의 투자자, 기관 서비스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회의적이었던 금융기관 입장은 점차 변하고 있다. 백트 선물 상품을 논의 중인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높은 비트코인 선물 수요와 대중 관심을 확인한 상태다. 실제 돈 스텀프 위원은 "암호화폐가 금융 안정성을 위협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서밋에서 암호화폐 투자사 블록타워의 수석기술책임 아리 폴은 암호화폐의 핵심적인 가치제안은 인플레이션 방지, 몰수 방지 특성이며 "훌륭한 사용자경험을 가진 킬러앱을 통한 암호화폐 대중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의 수석전략책임(CSO) 멜템 드미러(Meltem Demirors)는 백트의 실물 인도 비트코인 상품 출시를 축하하며, "비트코인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관련 선물, 파생상품 등은 비트코인 시장의 특성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록체인 파생상품 위원회(BBOD) 수석 경제학자인 피터 아렌다르스키 박사는 백트가 출시되면 암호화폐로 새 자본이 유입되어 암호화폐 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렌다르스키 박사는 "출시가 연기되고 있긴 하지만, 백트 플랫폼은 금융기관이 대형 고객들을 암호화폐 생태계로 진입시키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다. 새로운 자산 유형으로서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 노출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것이며 상당한 자금 유입을 일으켜 암호화폐 시장 주기를 다음 단계로 올려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산 보관(Custudy) 솔루션을 결합한 백트의 선물 거래 플랫폼이 규제 승인을 받으면 출시와 함께 시장 분위기가 개선되고 비트코인 가격도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규제기관의 승인을 받으면 백트 출시는 3분기가 될 예정이다. 백트는 뉴욕금융서비스국으로부터 자산보관소(Bakkt Warehouse) 운영 허가를 받아 제한적인 목적의 신탁회사이자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뒷받침할 실물 비트코인 자산운용사로 작동할 계획이다. 

ICE 제프리 스프레처 최고경영자는 "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 플랫폼 백트는 정식 규제가 적용되는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규제 당국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실물 인도 비트코인 선물을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트는 비트코인 일별 선물 계약과 월별 선물 계약의 이용자수용테스트(UAT)에 착수한 바 있다.



2. SEC,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신청 3건 승인 결정 재연기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SEC)가 12일(현지시간) 비트코인(BTC) 상장지수펀드(exchange-traded fund, ETF) 신청 3건에 대한 결정을 다시 연기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SEC가 발표한 문서를 인용 "자산 운영사인 반에크(VanEck SolidX), 비트와이즈(Bitwise Asset Management), 윌셔 피닉스(Wilshire Phoenix Funds) 등 3개의 비트코인 ETF와 뉴욕증권거래소 아카(NYSE Arca) 및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BZX거래소에 의해 제안된 규정 변경에 대한 공식 결정을 연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반에크 제안은 지난 1월에, 비트와이즈의 현재 신청서는 지난 2월에 각각 제출됐으며, 윌셔 피닉스 제안은 지난 7월 1일 연방 관보(Federal Register)에 발표된 바 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반에크의 상장 결정은 10월 18일, 비트와이즈의 NYSE 아카 상장 결정은 10월 13일, 윌셔 피닉스가 운용하는 '미국 비트코인 및 재무부 투자 신탁(The United States Bitcoin and Treasury Investment Trust)'에 대한 결정은 9월 29일로 각각 연기됐다.  

SEC는 "제안된 규정 변경 승인 여부를 고려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연기 이유를 밝혔다. 

해당 매체는 "그동안 수많은 기업들이 비트코인 ETF를 신청했지만 규제기관은 시장 조작, 시장 감시 등을 우려해 승인을 연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제프 돌먼(Jeff Dorman) 아카 펀드(Arca Funds) 수석투자책임자(CIO)는 "비트코인의 최근 변동성으로 SEC가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진단한 바 있다. 

크립토 맘(Crypto mom)'으로 불리는 SEC의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 위원은 "미국 규제당국들은 암호화폐 ETF 승인에 대해 과도하게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고수하기 보단 ETF 분야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 SEC 위원장은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려면 기관이 안심할 수 있는 자산 운용 방안과 가격 조작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돼야 한다"며 "커스터디(Custody, 수탁) 업무가 우선 갖춰져야 하며, 시장 조작에 대한 강력한 예방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3. 애널리스트 "비트코인에 대한 이더리움 하락세 지속되면 알트코인 종말 맞을 것"

비트코인(BTC)과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 심화되고 있는 변동성(volatility)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더리움(ETH)과 같은 알트코인들은 대부분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다.

분석가는 비트코인에 대비 이더리움의 하락세는 알트코인 시장에서 추가적인 약세가 임박했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이는 곤경에 처한(embattled) 투자자들이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경고했다.

해외 암호화폐 시황 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13일(한국시간) 오전 9시 35분 현재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0.85% 하락한 약 11,38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시가총액은 약 2,035억 달러이다.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8.8%에 달한다.  

이더리움(ETH) 시세는 현재 2.01% 하락한 약 210달러에 기록 중이다. 전체 알트코인 시가총액은 925억 달러에 불과하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뉴스BTC는 "비트코인의 최근 불런(황소장) 과정을 통해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지배력이 상당히 증가했는데, 이는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선호해 주요 알트코인을 탈출한 결과에 따른 것"이라면서 "실제 시가총액 2위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에 대한 가격(ETH/BTC)이 사상 최고치인 0.041 BTC에서 현재 0.01863 BTC로 폭락하면서, 지배력을 상실하고 가파른 매도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트위터의 인기 암호화폐 분석가인 데이비드 마틴(David Martin)은 최근 트윗을 통해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에 대해 계속 낮은 실적을 보이고 있고, ETH/BTC 거래 쌍의 잔여 스프레드(residual spread)의 표준편차가 계속 벌어지고 있다"면서 "이는 현재 비트코인의 강세와 이더리움의 약세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은 7월 변동장세에 6.8% 하락하는 데 그쳤지만, 많은 알트코인은 평균 20% 하락했고, 이중 일부는 33% 이상 급락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뉴스BTC는 "비록 비트코인이 가까운 미래에 더 높은 상승을 계속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불확실하지만, 현재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market dominance)이 다소 하락하고 있는 것은 알트코인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면서 "만약 비트코인 지배력이 하락하지 않으면 이더리움과 같은 알트코인은 향후 몇 주, 몇 달 내에 더 많은 매도 압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