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월 08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8 Aug 2019

1. 윌리 우 "비트코인 6천달러 다시 볼 수 없을 것…반감기는 불마켓 연료"

세계 최초, 최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TC)은 8일(한국시간) 현재 바이낸스(Binance) 등 주요 거래소에서 12,000달러를 회복하며 랠리를 재개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대한 공포가 한 층 커지고, 주요국 금리가 일제히 급락하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우려가 시장을 짓누르는 가운데 비트코인이 안전한 피난처 자산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안전자산인 금값도 약 6년 만에 처음으로 온스당 1,500달러 선을 넘어섰다.

암호화폐 시황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4.89% 상승한 약 11,96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221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2,137억 달러이다.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8.9%이다.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3,102억 달러이다.

우불닷컴(Woobull.com)의 창립자이며 유명한 암호화폐 연구원인 윌리 우(Willy Woo)는 자신의 최신 기술 지표인 비트코인 난이도 리본(Bitcoin Difficulty Ribbon)을 근거로 "다시는 6,000달러의 비트코인을 볼 수 없을 것"이라면서 "내년 5월 비트코인 반감기(채굴 보상 감소)와 함께 기대되는 채굴자들의 '커피출레이션(capitulation·희망을 버리고 투매하는 것)'은 불마켓(강세장)을 강화하는 연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온체인 메트릭스 분석가인 윌리 우에 따르면 비트코인 난이도 리본이 2018년 12월 비트코인 3,200달러의 최저가에서 역전된 것은 "바닥에 도달했다는 분명한 신호"라고 설명했다. 

윌리 우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불마켓 1단계가 마무리됐다”라며 “저점을 확인한 뒤 2단계 불마켓에 접어들어 2020년 한해 동안 상승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비트코인 단기 가격 전망과 관련해 트위터의 유명 암호화폐 분석가인 에이치샤카(Hsaka)는 "비트코인의 일일 마감은 다음에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12,000달러 이상에서 마감하면 강세장이, 11,500달러 이하로 마감하면 약세장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이 강세장을 회복하고 랠리를 재개하려면 거래량 증가와 함께 주간 종가 12,000달러 돌파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Volatility)과 관련해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지미 송(Jimmy Song)은 트위터를 통해 "중앙은행은 시중 통화를 사고 팔면서 변동성을 줄인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중앙화돼 있지 않아 변동성을 제어할 수 없다. 변동성은 탈중앙화의 새로운 속성이다"라고 강조했다. 

 



2. 블룸버그인텔리전스 "비트코인, 매수 신호 켜졌다…연중고점 경신 전망"

비트코인(BTC)의 첫 '매수 신호(buy signal)'가 켜지고 있다는 중요 기술 지표가 나왔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블룸버그는 시장 추세를 분석하는 ‘GTI베라수렴확산(GTI VERA Convergence Divergence)’ 지표를 근거로 "비트코인이 새로운 매수 신호를 보내고 있다"면서 "이는 지난 6월 이후 첫 매수 신호로, 비트코인이 2019년 최고치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블룸버그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의 시니어 애널리스트인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은 "비트코인이 디지털 '가치 저장(store of value)' 수단, 금과 유사한 가치가 있는 준통화(quasi-currency) 자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특히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한 헤지(hedge·위험회피)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다른 위험자산보다 더욱 큰 상승 흐름을 보이는 등 주된 수혜자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채권 수익률 급감, 주식시장 변동성 증가 등 유리한 '거시경제 펀더멘털(macroeconomic fundamentals)'이 지속될 것”이라며 “비트코인이 다른 암호화 자산과 더욱 차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암호화폐 주요 딜러인 SFOX(San Francisco Open Exchange)의 아크바르 토브하니(Akbar Thobhani) 최고경영자(CEO)도 "비트코인이 금과 비슷한 '안전한 피난처(safe-haven)' 자산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앤서니 팜플리아노(Anthony Pompliano) 모건크릭디지털애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 공동창업자도 최근 미국 NBC 창업 오디션 방송 샤크탱크 진행자인 기업가 케빈 오리어리(Kevin O‘Leary)와의 토론 자리에서 비트코인이 다른 주요 자산과 역상관관계라는 점을 강조하며 안전자산으로서의 잠재력을 피력했다. 그는 “비트코인은 비상관, 비대칭 자산이다. 5월 관세 위협과 무역전쟁 가운데 비트코인은 55% 상승했다. 부정상관 지수가 S&P와 -0.9, 금과 -0.8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가격 전망과 관련해, 다수의 암호화폐 전문가들은 미중 간 전면적인 무역, 환율 전쟁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향후 더 심화될 것으로 보여 안전 자산으로 부상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강세 모멘텀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례로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조쉬 레이거(Josh Rager)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이 11,000달러 이상을 유지하면 9,000달러 또는 더 낮은 가격대로 하락해도 별로 우려되지 않는다"면서 "지금 이 시점에서 하락세로 돌아서는 것은 더 위험하다. 지금이 비트코인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이다"고 주장했다.  




3. 비트코인과 금의 상관관계, 지난 3개월 동안 거의 두 배로 증가

지난 3개월 동안 암호화폐와 금의 상관관계가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해외 언론매체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비트코인과 금의 상관관계는 0.496이었고 3개월 동안 이수치는 거의 두 배인 0.837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해당 수치에서 +1이 될수록 완벽한 상관성을 지니게 된다.

지난 1년 동안 두 자산 간의 상관관계는 무작위적이었고 두 자산간의 관계가 49%을 보였지만 올해 5월 8일 이후 58%로 급증했다.

물론 해당 내용에서 3개월이라는 상대적으로 적은 데이터로 인과관계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으며, 테더가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장의 유동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는 미중무역전쟁의 지정학적 환경과 데이터가 현재 금 시세와의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팀드레이퍼는 이것에 주목해, 비트코인 자체가 대단한 혜지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시대의 안전한 자산

예측 불가능한 지정학적 환경 속에서 비트코인을 안전 자산으로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매입을 촉발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변호사 제이크 체킨스키는 이번 주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확실히 오늘날 같은 시기를 위해 설계된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또한 써클의 CEO 제레미 알레어 도 이번 주 거시 경제적 혼란이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불러왔으며, 비트코인이야 말로 인터넷이 존재하는 곳 어디서나 가치를 저장하기 위한 매우 안정적인 메커니즘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몆 주간 다양한 분석가들은 비트코인 상승과 실적에 대해 중앙은행의 독창적인 정책 전환을 포함한 거시적 변화요인에 대해 언급해왔다.

이와 같은 견해로 최근 모건 크릭 디지털 자산 창업자인 안토니 폼플리아노는 글로벌 불안정의 시대에 비트코인이야말로 특별한 가치를 온전하고 광범위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밝혔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