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 11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11 Jul 2019

1. 월가의 톰 리 "비트코인 2만달러 쉽게 간다"…양적완화·리브라 등 긍정적 요인 많아

세계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TC)이 전날 13,000달러를 회복한 이후 다시 12,000달러 선에서 조정을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난주 13,900달러에 육박하는 연중 고점을 찍은 이후 13,000달러 저항벽에 갇혀 있는 상태다. 다만 다수의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이 기술적으로나 펀더멘털 측면 모두 이전보다 강력해 보인다며 향후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

일례로 대표적인 비트코인 영구 강세론자인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는 "비트코인이 다수의 긍정적 촉매제로 인해 랠리를 지속할 것"이라며 "비트코인이 사상최고가인 2만 달러를 쉽게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월스트리트 소재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창업자 겸 애널리스트 톰 리(Thomas Lee)는 CNBC '파워 런치(Power Lunch)' 패널로 출연해 비트코인이 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지 세 가지 주요 이유를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비트코인의 위험 회피적인(risk-averse) 성격으로 인해 헤지펀드를 비롯한 기관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 △비트코인이 거시경제와 재정 위험에 대한 위험회피수단이 되어가고 있다는 점,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Libra) 출시로 인해 비트코인 채택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 등을 꼽았다.

톰 리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다수의 긍정적인 요인들이 비트코인 가격의 오름새를 지지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 중앙은행의 양적완화 기조와 MMT(정부가 마구 돈을 찍어 재정지출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현대 화폐 이론') 등 거시적인 요인들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레벨 10 수준(역사상 시세 상위 3%)의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 사례를 참고할 때, 비트코인이 2만 달러를 넘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펀드스트랫은 FOMO의 단계를 1~10 레벨로 분류하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뉴스BTC에 따르면 톰 리는 최근 유튜버 크립토팁스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는 암호화폐의 겨울이 끝났다는 것을 증명할 많은 일들이 일어났고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이 200일 이동평균(MA)을 넘어섰다는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지난 10년 간의 역사 속에서 비트코인이 200일 이동평균을 넘길 때마다 가격은 그 이전의 10배 정도 상승해왔다”고 주장했다.  

“비트코인의 중요한 가격 지표는 1만 달러였는데 이를 넘기자 포모(FOMO) 현상이 나타났고, 이에 따라 시장에 매수세가 급격하게 유입되며 비트코인 가격이 1만 4천 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톰 리는 "최근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 움직임 외에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선물 승인,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Libra) 공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ETF(상장지수펀드) 승인 가능성, 기관투자자 참여 급증 등 많은 긍정적 요인으로 인해 2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엄청나다"고 전했다



2. 비트코인, 레버지리·자동거래에 변동성 커졌다…포브스 "개인투자자 참여가 관건"

최근 비트코인(BTC) 랠리에 변동성도 함께 커지고 있는 가운데, 레버리지(leverage, 타인이나 금융기관에서 빌린 돈을 지렛대 삼아 투자해 이익을 창출한다는 의미)와 같은 변수와 개인투자자 참여 부진이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준으로 지난 24시간 동안 시가총액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TC)은 13,000달러를 회복한 이후 다시 12,000달러 선에서 조정을 보이고 있다. 하루 사이에 1천 달러 안팎의 등락폭을 보이고 있는 것. 

미국 유력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는 디지털 통화 데이터 플랫폼 크립토컴패어(CryptoCompare)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찰스 헤이터(Charles Hayter)의 말을 인용 "시장이 많이 올랐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시세이익(profit taking)을 노리고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암호화폐 거래 정보 사이트 트레이드블록(TradeBlock)의 디지털 통화 연구가인 존 토다로(John Todaro)는 "비트코인은 최근 랠리 기간 동안 13,000달러 이상의 매수 지원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매번 그 수준을 넘어설 때마다 변동성이 커졌다"면서 "가격을 빠르게 하락시킨 매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은 레버리지 사용뿐만 아니라 자동화된 거래(automated trading)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상승과 하락을 동시에 동반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분석했다. 

암호화폐 헤지펀드인 비트불 캐피탈(BitBull Capital) 최고경영자(CEO)이며 기술 분석가인 조 디파스퀘일(Joe DiPasquale)은 "최근 비트코인 변동성은 레버리지와 같은 요인의 결과지만, 개인투자자와 일반 대중들이 여전히 시장에 복귀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변동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블록체인 미디어 더블록이 6월 주요 거래소 방문 트래픽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 6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견인한 건 개인 투자자가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지난 6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의 방문자 수는 1.74 억명을 기록했다. 이는 직전 달(5월)과 비교해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같은 기간 비트코인 가격은 78% 상승했다.  

포브스는 "최근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상승에 대해 설명할 때 제도적 관심의 증가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개인투자자들이 열광하며 몰려들었던 2017년과 2018년의 불런(bull run, 불런)과 대조된다"면서 "만약 개인투자자들이 떼지어 돌아오면, 비트코인 가격은 사상 최고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3. 주의회 후보, 이더리움 토큰 발행 계획…"FEC 승인 가능성 높아"

미국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deral Election Commission, FEC)가 주 의회 의원 선거 경선 후보가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ethereum-based tokens)'을 발행하는 것을 허용할지 여부를 두고 검토 중이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지난 5월 미 플로리다주 의회 의원 경선 후보 오마르 레예스(Omar Reyes, 무소속)는 FEC 측에 잠재적인 선거 자원 봉사자 및 암호화폐 실험에 참여하길 원하는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이더리움 기반의 '오마르2020(Omar2020)' 토큰을 발행할 수 있는 지 서한을 통해 문의했다. 

해당 토큰은 이더리움 기반 ERC-20 표준에 기초하며, 선거와 관련된 주요 활동에 토큰으로 보상한다. 또 가치를 지니지 않으며(have no monetary value), 선거가 종료됨에 따라 토큰 수량에 따라 인센티브(감사의 선물)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이 강조됐다. 

FEC 의장 엘런 와인트라우브(Ellen Weintraub)는 주 의회 선거 경선 참여자의 토큰 발행이 가능하다는 해석을 내놓으면서, "해당 토큰은 범퍼 스티커, 마당 표지판, 버튼과 같은 전통적인 캠페인 기념품(campaign souvenirs)에 해당한다. 연방법(federal statutes)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종 결정은 오는 25일로 예정돼 있는 FEC 회의에서 내려질 것으로 알려졌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