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 05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5 Jul 2019

1. 비트코인 최근 하락세는 베어트랩?…애널리스트 "BTC 1.2만달러 곧 돌파할 것"

세계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TC)이 단기 저항선으로 보이는 12,000달러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외 암호화폐 시황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0.46% 하락한 약 11,64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264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2,073억 달러이다.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2.8%이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비트코인 강세론자이며 유명한 트위터 분석가인 필브 필브(Filb Filb)를 인용 "비트코인 챠트는 2017년 하반기에 비트코인의 상승 추세를 되풀이하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비트코인이 먼저 12,100달러의 저항을 해소해야 한다. 하지만 14,000달러 예측은 실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체는 또, 트위터의 인기 암호화폐 분석가인 조쉬 레이거(Josh Rager)의 분석을 인용 ""지난 며칠은 개인적 의견으로는 베어트랩(bear trap, 속임수 하락)이었다. 비트코인은 계속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 주에 비트코인은 12,000달러 이상 상승할 것이다. 이후 천천히 13,000달러를 넘어 연중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다고 진단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비트코인 2019년 최고치는 13,800달러를 조금 넘는 수준이다"며 "미래 예측 모델들은 올해 연말 비트코인 가격이 2017년 사상 최고가인 2만 달러를 넘어서는 21,000달러가 적정 수준임을 알려주고 있다" 고 전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뉴스BTC는 "비트코인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이 11,600달러와 11,500달러의 지원 수준을 훨씬 웃도는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다. 11,000달러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강세장은 여전히 유효하다"면서 "이번 주 주요 목표 가격은 12,500달러, 그 다음이 12,650달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안토니 팜플리아노(Anthony Pompliano) 모건 크릭 디지털 애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 공동 창업자이며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일(현지시간) 블록라이브티비(BloxLive.tv)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의 가장 큰 가격 상승 촉매제는 2020년 5월에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halving)"라면서 "2021년 말까지 비트코인이 1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비트코인 반감기 외에도 암호화폐 공간의 합법화 증가, 기관자본의 유입, 기록적인 거래량, 비트코인을 안전 피난처(safe haven) 자산으로 인식하도록 촉진하는 글로벌 불안정성(global instability) 등이 비트코인 가격 랠리를 계속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관련 기사: 모건크릭 CEO "시간은 비트코인 편…2021년말 10만달러 전망")



2. 월가의 톰 리 "약세장 종료 징후 넘쳐나…비트코인, 연말에 4만달러 될 것"

비트코인(BTC)은 엄청난 상승 랠리를 보여주며 가격이 4,100달러에서 거의 14,000달러로 치솟았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이 주류 언론사의 홈페이지를 장식하고 있고, 대중의 관심은 예상대로 정점에 이르렀다.

암호화폐 겨울(crypto winter)이 정말로 끝났는지에 대한 의견들은 여전히 분분하지만 대표적인 비트코인(BTC) 영구 강세론자인 톰 리(Tom Lee)는 그의 낙관적인 전망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 소재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창업자 겸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는 최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올해 말에 4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뉴스BTC에 따르면 톰 리는 최근 유튜버 크립토팁스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는 암호화폐의 겨울이 끝났다는 것을 증명할 많은 일들이 일어났고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이 200일 이동평균(MA)을 넘어섰다는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지난 10년 간의 역사 속에서 비트코인이 200일 이동평균을 넘길 때마다 가격은 그 이전의 10배 정도 상승해왔다”고 주장했다.

“비트코인의 중요한 가격 지표는 1만 달러였는데 이를 넘기자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 현상이 나타났고, 이에 따라 시장에 매수세가 급격하게 유입되며 비트코인 가격이 1만 4천 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톰 리는 "최근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 움직임 외에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선물 승인,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Libra) 공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ETF(상장지수펀드) 승인 가능성, 기관투자자 참여 급증 등 많은 긍정적 요인으로 인해 2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엄청나다"고 전했다.

  '컨센서스 2019(Consensus 2019)'에 참석한 자리에서 13가지 긍정적 신호를 들며 암호화폐 시장의 겨울이 끝났다고 강조했다. 당시 그는 OTC(장외시장) 거래량 증가, 비트코인 200일 이동평균 돌파 등을 비트코인 강세장 전환의 이유로 꼽은 바 있다.



3. 베네수엘라 대통령, 국영은행에 페트로 거래 활성화 지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국영은행 방코 베네수엘라(Banco de Venezuela)에 페트로 거래 창구를 열 것을 지시했다.

베네수엘라 기획재정부는 4일(현지시간) 마두로 대통령이 ‘790개가 넘는 방코 베네수엘라에서 페트로 거래 데스크를 열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방코 베네수엘라 국영화 10주년을 기념한 자리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지난 2009년 산탄데르 그룹으로부터 이 은행을 매수해 국영화 한 바 있다.

마두로 대통령은 또 100만 명이 넘는 젊은이들에게 암호화폐 지갑을 나눠주기로 한 결정을 발표하기도 했다.

호세 앙헬 알바레즈 베네수엘라 암호통화협회(ASONACRIP) 회장은 CCN과의 인터뷰에서 “방코 베네수엘라의 전국적 인프라가 페트로의 채택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면서 “암호화폐가 기존 통화와 정면으로 경쟁하는 복합적인 경제로 나아가는 과감하고 올바른 결정”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같은 결정에 페트로는 25% 넘게 상승하기도 했다. 



4. 마커스 칼리브라 대표 “페이스북 혼자 ‘리브라’ 통제하지 않는다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의 지갑 개발업체인 칼리브라(Calibra) 수장 데이비드 마커스(Daivd Marcus)가 최근 리브라를 둘러싼 여러 논란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마커스 칼리브라 대표는 3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통해 거대 권력을 지니게 됐다는 해석에 대해 “페이스북 혼자 리브라 네트워크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강조했다. 이는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가 페이스북에 리브라 프로젝트를 중단할 것을 요청한 지 하루 만에 나온 입장이다.

마커스 대표는 페이스북이 리브라 네트워크 운영 통제권을 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페이스북이 리브라 네트워크와 리브라 화폐, 이를 담보하는 자산을 통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리브라가 정식 출시되면 페이스북은 ‘리브라 협회’를 구성하는 100개 이상의 회원사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이 공개한 리브라 백서에 따르면 리브라를 관리하고 감독하기 위한 ‘리브라 협회’에 페이스북 포함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우버, 페이팔 등 총 28곳이 참여한다.

마커스 대표는 “페이스북이 어떠한 특권이나 특혜를 갖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 데이터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그는 “페이스북이 자회사로 암호화폐 지갑 업체인 ‘칼리브라’를 소유하고 있지만, 페이스북이 칼리브라의 금융 정보를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칼리브라는 수많은 암호화폐 지갑 중 하나일 뿐이며 리브라를 이용하기 위해 페이스북만을 꼭 신뢰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규제 당국에 대해서도 말을 꺼냈다. 마커스 대표는 “제대로 프로젝트가 수행되지 않으면, 원치 않은 리스크가 나타날 수 있다”며 “규제 기관이나 중앙은행 등과 협조해 리브라가 자금세탁, 테러 자금 조달 등과 같은 기존 금융시스템과 관련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리브라 협회’가 관련 모든 당사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임을 강조했다.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는 이달 16일과 17일에 리브라 관련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