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월 26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26 Jun 2019

1. 비트코인, 연중고점 연거푸 경신…베테랑 분석가 "BTC, 10만달러 갈 것"

최근 비트코인은 5,000달러를 돌파한 지 두 달도 안 된 지난 주말 1만 달러 선을 돌파하며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급기야 25일(한국시간) 비트코인은 바이낸스 등 주요 메이저 거래소에서 11,400달러를 돌파하며, 연중 신고가를 경신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날 비트스탬프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은 11,430달러에 거래되며 15개월 최고치를 기록했다. 주요 기술지표도 두 달 만에 가장 강한 매수 압력을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영국 싱크마켓츠(ThinkMarkets) 나엠 아슬람(Naeem Aslam) 수석 애널리스트는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이 다음 불런(bull run, 황소장)에는 6만 달러에서 10만 달러 사이로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목해야 할 주요 가격 포인트는 2만 달러와 5만 달러”라며 “2만 달러를 돌파하면 이내 5만 달러를 넘어설 것이고, 5만 달러까지 오르면 다음 가격 목표치는 10만 달러로 바뀔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트코인을 ‘디지털 골드(digital gold)’라고 부르는 현상에 대해선 “지난 두 달간 금과 비트코인, 두 자산 가격이 크게 상승하고 있다”며 “이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과 주식시장에 대한 신뢰 부족으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작년 암호화폐 약세장을 예견했던 미국의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이자 기술 분석가인 피터 브란트(Peter Brandt)는 21일(한국시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의 다음 목표 가격은 10만 달러"라고 말했다. 그는 "BTC/USD 차트가 2010년 이후 네 번째 포물선(parabolic) 패턴 단계에 진입했다"며 "45년간 어떤 자산의 로그 챠트도 이런 포물선을 그리지 않았다. 비트코인은 유일무이한 시장이다"라고 말했다.  

포브스는 최근의 비트코인 랠리에 대해 "소셜 미디어 거인인 페이스북과 아이폰 제조사인 애플을 포함한 일부 세계 최대의 기술 회사들 뿐만 아니라 뉴욕 증권 거래소가 운영하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플랫폼인 백트(Bakkt)와 세계적인 자산 운영사 중 하나인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s) 등과 같은 회사들의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포브스는 "1년도 채 남지 않은 비트코인 반감기(halvening, 블록 보상 감소) 이벤트로 인해 시장에서 '공급 쇼크(supply shock)'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반감기를 랠리 이유로 꼽았다.



2. 비트코인 시총 2천억달러·점유율 60% 돌파…바이낸스 CEO "투자자, BTC 흐름에 따라야"

지난 24시간 동안 세계 최대 암호화폐 비트코인(BTC)은 11,800달러를 돌파, 연중 신고가를 연거푸 경신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시장점유율도 60.7%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7년 12월 이후 최고치다.

해외 암호화폐 시황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6일(한국시간) 오전 9시 40분 현재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7.57% 급등한 약 11,88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253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2,113억 달러이다.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0.8%에 달한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의 주요 기술지표가 두 달 만에 가장 강한 매수 압력을 나타내고 있다"면서 "실제 가격과 거래량을 종합해 매수/매도 압력을 측정하는 지표인 차이킨(Chaikin) 지수가 강세로 전환됐으며, 상대강도지수(RSI)도 과매수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강세론자들의 피로 신호는 목격되지 않고 있는 등 긍정적 모멘텀을 감안할 때 비트코인은 12,000달러를 향해 랠리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어 "비트코인의 단기 저항선은 11,688달러(2018년 3월 고점)와 11,780달러(2018년 2월 고점)이며, 반면 지지선은 11,667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암호화폐 미디어 CCN은 어댑티브 펀드(Adaptive Fund)의 수석 연구원 데이비드 푸엘(David Puell)의 분석을 인용 "13,800~13,900달러 선이 비트코인의 강한 저항선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비트코인이 13,900달러의 저항 수준을 넘어설 경우 새로운 상승세로 전환해 사상 최고가 기록을 경신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의 최고경영자(CEO)인 자오창펑(赵长鹏)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현재 비트코인 시총만 약 2,000억 달러다. 불과 몇 일 전까지만 해도 해당 규모는 1,000억 달러였다. 비트코인이 진짜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 흐름에 따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최대 블록체인 미디어 비스제(币世界)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트레이딩 플랫폼인 58COIN의 서비스 총괄 Ice는 중국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차이루왕(财路网)과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4월을 기점으로 상승세를 유지, 지난 21일에는 1만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금 등 전통 안전자산과 비교해도 괄목할만한 성과”라며 “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 측면에서 볼 때 비트코인 향후 전망이 밝다. 또 한번의 ‘신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했다.

“암호화폐 시장의 최근 강세는 탈중앙화 이념에 대한 시장 확신,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의 잇따른 시장 진출, 블록체인 기술 응용 잠재력 확대 덕분이다. 글로벌 정세 불안, 미중 무역 전쟁, 유럽연합 경제 침체, 중동 지정학적 위기 등 요인을 고려할 때 향후 디지털화폐 시장은 안정적인 상승장을 연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3. 비트코인 반감기로 보는 황소시장의 기간

비트코인의 황소시장에서 유독 비트코인 반감기(Halving)에 대한 관심이 사뭇 뜨겁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새로운 비트 코인 블록을 채굴하는 비트코인 광부에게 기존의 수수료가 반으로 보상되는 것을 뜻한다. 비트코인 블록은 본질적으로 블록체인의 일부로 모든 트랜잭션이 기록되며, 비트코인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장부의 페이지와 같이 블록에 기록된다. 수학적 문제는 각 블록과 관련되어 있으며 채굴자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이러한 수학 문제를 해결한다. 더 많은 채굴자가 보상을 놓고 경쟁하면 채굴 난이도가 커지는 구조다.

비트코인 채굴 수수료가 절반 정도로 되는 비트코인 반감기는 역사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에 장기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비트코인은 2100만개의 블록이 채굴될 것이며, 반감기는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 발생한다. 현금을 더 많이 인쇄할 수있는 중앙은행과는 달리 수량이 한정되어 있는 비트코인은 국가의 기축 통화가 아닌 금과 비슷한 자산이다.

비트코인 채굴자는 2020년부터 12.5 비트코인에서 반감기를 거쳐 6.25의 비트코인을 보상받게 된다. 이는 비트코인이 현재의 가격으로 2020년 반감기를 거칠 경우 반드시 비트코인 수수료의 가치는 반으로 줄게 된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공금이 한정된 수에 더 가까워질수록 수요가 증가한다는 속성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승한다는 논리다. 수수료가 반으로 줄어들 때마다 비트코인의 양이 제한되어 기존의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올라간다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실제로 2012년과 2016년 반감기에 비트코인의 가격은 현재와 같이 꾸준히 상승했으며, 각각 2013년말과 2017년 12월에 정점을 찍은바 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blockhalf.com에 따르면 2020년 5월 21일로 나타나있으며, 지난 2016년의 경험을 비추어봤을때 현재의 황소시장은 2021년말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모든 자산의 가격은 공급과 수요의 원칙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비트코인의 현재 상황은 Bakkt와 리브라를 비롯해 기관투자자와 일반인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데 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