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월 03일 암호화폐 코인뉴스 정리

3 May 2019

1. 펀드스트랫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강세장 신호 감지”

비트코인(BTC)과 암호화폐 시장은 지난 14개월간의 잔혹한 베어마켓(약세장)을 겪은 후에 이제 많은 데이터와 증거들이 시장이 강세 추세로 전환되고 있음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시장에 충격을 가했던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와 비트코인 사토시 비전(Bitcoin SV)의 포크 전쟁은 이제 소진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해시 전쟁으로 비트코인은 2018년 11월 6,000달러에서 3,000달러 선으로 추락한 바 있다. 

가장 최근인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뉴욕 검찰(NY AG)의 비트파이넥스(Bitfinex)·테더(Tether) 수사 발표로 비트코인이 일시 7% 넘게 급락했지만 곧바로 극복하며 현재 5,400달러 선까지 회복했다.

 미국 월스트리트 투자 은행 펀드스트랫(Fundstrat) 애널리스트 켄 쉬앤(Ken Xuan)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최근 암호화폐 가격 회복에 대해 상당히 높은 수준의 회의와 무관심이 남아 있지만, 강세론자(bulls)들이 다시 통제되고 있다는 증거가 증가하고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대규모 랠리를 새로운 고지로 끌어올릴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비트코인이 강세장 기술적 지표로 여겨지는 200일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회했으며, 지난주 50일 단기 이평선이 200일 장기 이평선을 뚫고 올라가는 ‘골든 크로스(golden cross)’ 현상이 나타났다. 비트코인 고통지수(BMI)도 (강세장에서만 볼 수 있는) 67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펀드스트랫 글로벌(Fundstrat Global)의 창업자 겸 수석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도 최근 인터뷰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적지표 및 거래량 등 주요 지표가 암호화폐 업계의 겨울이 이제 끝났음을 나타내고 있다"며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오는 2020년에 최고가를 경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AMB크립토는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스큐 마켓(Skew Markets)의 4월 이벤트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 4월 한달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가격은 롤러코스터 장세를 연출한 가운데 다수의 코인은 연초 대비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다"며 "특히 가장 큰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5,000달러 선을 돌파하면서 올해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만들었다"고 전했다. 

 


2.찰리 리 "라이트코인, 1천달러 될 줄 알았다"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이며, 라이트코인(LTC) 창시자인 찰리 리(Charlie Lee)가 "라이트코인 가격이 1,00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CCN에 따르면 찰리 리는 최근 안토니 팜플리아노(Anthony Pompliano) 모건 크릭 디지털에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 창업자의 팟캐스트에서 "라이트코인 가격이 약 300달러에 거래되고 있을 때 팔기로 결정했고, 이후에도 훨씬 더 오를 것으로 예상했었다"면서 "개인적으로 300달러가 아닌 1,000달러 선이 최고가가 될 줄 알았다"고 말했다.  

"비트코인(BTC)이나 라이트코인 가격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몇 번의 약세장과 강세장을 겪으면서 암호화폐 시장 흐름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투자자는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외 암호화폐 시황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일(한국시간) 오후 5시 10분 기준으로 글로벌 라이트코인(LTC, 시가총액 5위) 가격은 74.2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현재 라이트코인 가격은 연초 대비 두 배가 넘는다. 하지만 2017년 불런(급등장) 때 기대했던 1,000달러 수준과는 거리가 멀다.  

찰리 리는 "현재 라이트코인의 프라이버시 및 확장성 향상을 위해 밈블윔블(Mimblewimble)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대체성(fungibility)을 강화함으로써 라이트코인 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최종적으로 세계준비통화가 될 것이며 법정화폐와 공존할 것"으로 전망했다. 



3. 정치·경제 혼란' 베네수엘라, 비트코인 거래량 '역대 최고'

베네수엘라(Venezuela)의 정치적, 경제적 위기가 고조되면서 남미 국가 시민들이 비트코인(BTC)으로 대피하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는 "4월 마지막 주에 베네수엘라 화폐인 볼리바르(bolivar)는 비트코인을 사들이는 데 소비되었다"면서 "특히 지난 주 365억 볼리바르가 비트코인 구매에 사용되었다. 이전 최고치는 4월 초 매입한 313억 볼리바르 규모의 비트코인이었다"고 보도했다. 

기록적인 비트코인 매수세에 대해 CCN은 "베네수엘라의 정치적 긴장이 고조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번 주 초 야당 지도자인 후안 과이도(Juan Guaido)는 군부가 니콜라스 마두로(Nicolas Maduro) 대통령을 축출하는 데 시민 시위대에 합류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CCN에 따르면 이번 시도는 과이도가 마두로를 쓰러뜨리려는 세 번째 시도였는데 지금까지는 기대했던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야당 지도자인 과이도는 미국, 영국, 남미 국가들을 포함한 50개국의 지지를 받고 있다. 반면 마두로 대통령은 전통적으로 미국의 적으로 여겨졌던 중국, 러시아, 쿠바, 터키 등 다른 나라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CCN은 "앞으로 마두로가 여전히 군림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과이도는 정권이 붕괴될 때까지 계속해서 압력을 가하겠다고 맹세했다. 폭력 대결이 하루하루 진행되면서 시위와 파업이 소요사태를 가중시킬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베네수엘라의 비트코인 거래량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면서 그 이유로 "비트코인은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막는 완충제(buffer)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작년 물가상승률은 12,000% 이상으로 치솟았다"고 분석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는 에릭 부어히스(Erik Voorhees) 스위스 암호화폐 거래소 셰이프쉬프트(ShapeShift) 최고경영자(CEO)와 인터뷰를 통해 "경기 침체기에 비트코인이 부상할 것"이라면서 "경기 침체가 언제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지만 미국 등 부채 현황을 봤을 때 결국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베네수엘라 사례에서 보듯 인플레이션 혹은 주식시장 붕괴가 발생했을 때, 비트코인은 훌륭한 헷지 수단"이라고 언급했다.

 월스트리트 투자·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 글로벌(Fundstrat Global)의 창업자 겸 수석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도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비트코인의 온체인 거래량은 2017년 12월 이후 볼 수 없었던 추세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경제, 정치 및 화폐 위기를 겪고 있는 국가들이 주도하고 있다"며 "베네수엘라, 터키 등 국가에서 발생한 심각한 법정통화 평가절하는 해당 국가 국민들의 비트코인 채택에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실제로 암호화폐 P2P 거래소 로컬비트코인의 마켓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국가 트레이더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그들은 '나는 이 지역 법정통화 및 은행을 믿을 수 없다'며 비트코인을 선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4. 시장 침체 불구 세계 암호화폐 지갑 이용자 크게 증가

암호화폐 시장의 침체에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지갑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를 2일(현지시간) 비트코인닷컴이 보도했다.

시장 및 소비자 정보 제공 기업 스타티스타(Statista)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블록체인 지갑 이용자 수는 2016년 1분기 670만명에서 올해 1분기 3460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블록체인닷컴이 보다 상세하게 만든 그래프에서는 2013년 이후 두 번에 걸쳐 암호화폐 지갑이 급증한 것을 볼 수 있다.

처음은 2017년 11월말부터 2018년 1월말 사이에 이용자 수가 급증했으며, 두번째는 올해 4월 이후 200만명에 가까운 신규 이용자가 집계됐다.

이처럼 암호화폐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은 장기간의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이 계속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고 비트코인닷컴은 설명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7 ICO-KOREA.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 ICO-KOREA는 ICO에 관한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제적, 법적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기재된 모든 글들은 정보제공용입니다. 어떠한 내용도 제공하는 정보들의 사실 및 진위나 적법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습니다.
- ICO-KOREA는 ICO-KOREA에 링크된 사이트가 취급하는 정보/상품/용역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ICO-KOREA에 게시된 글들은 토큰 판매에 관한 조언, 상담 또는 추천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게시된 글들을 신뢰하는 사람이 취한 모든 행동은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 ICO-KOREA에 연결된 사이트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ICO-KOREA는 ICO-KOREA 연결사이트와 회원간의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NTACT US


업데이트 채널


광고 (advertising)

advertise@ico-korea.com


기타 문의 (customer)

support@ico-korea.com